
- 교육•연수 안내
- 글로벌 학생 연수
- 경기공유학교
경기공유학교
연수목표
연수개요
| 대상 | 경기공유학교 온라인연수 참여 학생 (초4 이상 신청 가능) |
|---|---|
| 기간 | 최소 2박 3일 ~ 최대 3박 4일 (합숙형, 일정 조정 가능, 공휴일 미포함) |
| 장소 | 국립국제교육원 글로벌역량지원센터 및 제주도 일원(실내 강의 및 실외 체험학습 병행) |
| 인원 | 최소 15명 ~ 최대 30명 |
| 비용 | 1인당 350,000원(2박 3일) ~ 450,000원(4박 5일), 항공료·보험료 미포함 |
| 유의사항 | |
| 문의 | 글로벌역량지원센터 교육팀(064-793-5100) |
중점 연수내용
-
도입
- (모듈1)자기소개 및 소셜라이징
-
전개
- (모듈2)세계시민교육
- (모듈3)범지구적 주제 이해 교육
- (모듈4)다문화 수용성 향상 교육
- (모듈5)의사소통 역량 향상 교육

-
정리
- (모듈6)글로벌 역량 공유 및 내면화
과정체계(Framework)
-
글로벌 역량을 갖춘 차세대 글로벌 인재 양성
-
교육과정
(모듈)수요자 맞춤형 모듈 선택 <모듈1>
소개 및 소셜라이징<모듈2>
세계시민교육<모듈3>
범지구적 주제
이해 교육<모듈4>
다문화 수용성
향상 교육<모듈5>
의사소통 역량
향상 교육
<모듈6>
글로벌 역량
공유 및 내면화- 자기소개
- 아이스브레이킹
- 글로벌 마인드 형성
- 글로벌 이슈 중심의 사례 탐구 교육
- 학생 체험 중심을 통한 학습자 참여 중심 교육
- 제주 지역 자원 탐방 교육
- 제주 글로컬 문화를 활용한 문화적 다양성 교육
- 국내외 학생 간 문화 교류 체험 교육
- 협동 프로젝트 과제 해결 중심 교육
- 영어 사용 환경 조성을 통한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 함양 교육
- 글로벌 역량 내면화 및 피드백 제공
-
연수방식
또는 특징- 글로벌역량지원센터 원어민강사가 영어로 수업 진행
- 체험 및 협력 중심 교육과정 운영
- 제주의 자원을 활용한 실외 과정을 통한 탐구 중심 교육과정 운영
- 연수의뢰기관 요구와 연수대상 특성을 분석하여 융통성 있게 구성
교과편성
| 실내 활동 프로그램 | 시간 | 초 | 중 | 고 |
|---|---|---|---|---|
| Art: Acrylic/Watercolor Painting(제주를 주제로 한 페인팅) | 2.5~3 | |||
| Business Creation | 3 | |||
| Clay Making: 돌하르방 | 1.5~2 | |||
| Collaborative Design(협업 설계) | 1 | |||
| [Engineering Challenges]Bridge Making Challenge | 2~3 | |||
| [Engineering Challenges]Catapults | 2 | |||
| [Engineering Challenges]Egg Drop Challenge | 2 | |||
| Ethics of AI | 3 | |||
| Financial Literacy | 3 | |||
| Global Board Games(보드게임으로 글로벌 탐험하기) | 2 | |||
| Global Etiquette | 2 | |||
| Intro-Global Citizenship 101 | 1 | |||
| Intro-You are a Global Citizen | 1 | |||
| Leadership for Tomorrow | 2 | |||
| Let’s Get to Know Each Other(영어 친화 활동) | 1~2 | |||
| Meaningful Moments of Mindfulness(유의미한 심리 관리 전략) | 2~3 | |||
| Presentation Skills | 2 | |||
| Readers’ Theater(지역문화 이해하기) | 2~2.5 | |||
| Science of the Senses | 3 | |||
| Story Time | 1.5~2 | |||
| Global Treasure Hunt | 2.5~3 | |||
| Wrap up①-GEC Presentation with Brochure Making | 2~2.5 | |||
| Wrap up②-GEC Presentation with Online-platform | 2~2.5 |
| 실외 활동 프로그램 | 시간 | 초 | 중 | 고 |
|---|---|---|---|---|
| English through Science with Suwolbong(수월봉, 엉알해안) | 3~4 | |||
| Gotjawal: Exploring Jeju Forest(제주곶자왈도립공원 or 산양큰엉곶) | 3~4 | |||
| Keep Jeju Beautiful: Beach Clean-up(화순해수욕장 or 사계해안) | 3~4 | |||
| Olle Trails: Connecting Nations(올레길 14-1, 8, 15-B) | 3~4 | |||
| *Aerospace Museum(제주항공우주박물관) | 3 | |||
| *Bird park(화조원) | 3.5~4 | |||
| *Bonte Museum(본태박물관) | 4 | |||
| *Citrus of Jeju(감귤농장) | 3 | |||
| *Figure Museum(피규어박물관) | 3 | |||
| *Hallim Park(한림공원) | 4 | |||
| *Jusangjolli, Cheonjeyeon’s Three Waterfall: Global Explorer(주상절리, 천지연폭포) | 4 |
신청절차
-
글로벌역량지원센터
- 교육ㆍ연수 프로그램 계획 공고 및 유관기관 공문 시행
각 시·도교육청 공문 파급 및 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 탑재 -
교육의뢰기관
(시ㆍ도교육청 등 유관기관)- 기간/인원/내용 등 세부사항 작성
- 신청서 공문 송부
※ 개인 및 학교 단위 신청 불가 -
글로벌역량지원센터
- 선정심사협의회 개최
- 연수 확정
- 선정 확정공문 송부(12월)
-
글로벌역량지원센터/
교육의뢰기관- 세부사항 협의
(∼연수 1개월 이전) - 위탁교육 요청공문 송부
(대상기관→센터)
- 세부사항 협의